도쿄의 지하철 네트워크
일본은 포괄적이고 효율적인 철도 네트워크로 유명하며, 지하철도 예외는 아닙니다. 도쿄의 지하철 노선은 280개 이상의 역으로 도쿄 도내 전역을 망라하고 있으며, 어디든지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알기 쉽게 색으로 구분된 노선도는 편리한 가이드 역할도 해 줍니다. 역과 전철 모두에 다국어 표지판이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지하철 이용이 더 편리해졌습니다. 도쿄메트로와 도에이 교통은 다양한 할인 승차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여러 번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에는 할인 승차권으로 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혹은 현지인처럼 추가 충전이 가능한 IC카드를 구입하여 전철 이용 전후나 갈아탈 때 충전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도쿄메트로
지하철 중 가장 큰 운영회사인 도쿄메트로는 9개 노선을 소유하고 있으며, 총 180개 역과 전체 195km의 선로를 망라하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약 595만 명(2023년 3월 현재)의 승객이 도쿄메트로를 이용하고 있으며, 도쿄 북서부 교외에서 스미다가와 강을 건너 동부 지역에 이르기까지 도쿄 도내를 이동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몇몇 노선은 다른 철도와 직접 연결돼 있기 때문에 일일이 열차를 갈아탈 필요가 없습니다.
도에이선
또 하나의 주요한 지하철 회사가 도에이 교통입니다. 아사쿠사선, 미타선, 신주쿠선, 오에도선 등 4개 노선으로 106개 역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하루 평균 282만 명이 이용하는 등 또 하나의 주요한 대도시권 교통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습니다. 오에도선은 도쿄 도내를 일주하는 형태로 선로가 깔려 있고, 아사쿠사선은 다른 철도와 직접 연결되어 있어 나리타 공항이나 하네다 공항까지 바로 갈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노선
그 외에도 여러 철도사업자들이 도쿄 전역에서 열차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용하시려면 각각의 철도회사 개찰구 근처에 있는 매표기에서 전용 티켓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JR에는 여러 노선이 있고, JR 승차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이오선을 타면 다카오산 하이킹 지역이 있는 도쿄 서부까지 갈 수 있고, 도에이 신주쿠선과 연장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다큐선은 남서쪽에 있는 온천 지역 하코네까지 이어져 있고, 지하철 지요다선과도 연장운행을 하고 있어 편리합니다.
도쿄의 지하철 승차권
도쿄의 지하철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각 역에 설치된 다국어 대응 발매기에서 편도 승차권을 살 수 있으며, 추가 충전이 가능한 IC카드를 사용하여 개찰구를 출입할 수도 있습니다. 도쿄메트로와 도에이 교통은 서로 제휴하여 관광객을 위한 지하철 공통 승차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승차권을 사용하면 요금을 절약할 수 있고 매우 편리합니다. 단, 도쿄의 지하철은 JR(Japan Rail)이 운영하는 회사가 아니므로 JR 승차권은 사용할 수 없다는 점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도쿄 1일~3일 지하철 자유이용권
만약 며칠 동안 여러 번 지하철을 이용할 예정이라면 24시간, 48시간, 72시간 등 세 종류에서 선택할 수 있는 지하철 전 노선 여행객 전용 자유이용권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도쿄메트로의 승차권 판매창구와 일부 지하철 역에 설치되어 있는 관광안내소를 비롯해, 빅 카메라 등과 같은 대형 가전마트, 도쿄 도내 각지에 있는 관광안내소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입하기 위해서는 해외에서 온 여행자임을 증명하는 여권을 제시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지하철 승차권
일반적인 편도 승차권은 지하철 각 역에 설치되어 있는 다국어 대응 발매기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요금은 이용할 경로나 역이 아닌 이동거리에 따라 정해집니다. 도쿄메트로와 도에이 교통은 별도의 회사이기 때문에 승차권이 서로 다릅니다.
도쿄메트로의 승차권 가격은 이동 거리에 따라 180엔에서 330엔 사이입니다. 도에이 교통의 승차권 가격은 이보다 약간 비쌉니다. 180엔에서 430엔 사이입니다.
지하철 구내로 들어가려면 노란색 삽입구가 있는 개찰구에 승차권을 삽입하고, 통과할 때 반대편에서 나오는 승차권을 받습니다. 내리는 역에서 개찰구를 나갈 때 필요하므로 이동 중 승차권은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지하철에서 사용할 수 있는 IC카드
도쿄에는 주로 2종류의 추가 충전이 가능한 IC카드가 있습니다. Suica(스이카)와 PASMO(파스모)입니다. 발행회사와 디자인이 다를 뿐 기능은 동일합니다. 돌려받을 수 있는 보증금(예탁금) 500엔을 지불하여 역 발매기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거기서 추가로 돈을 투입해 충전도 할 수 있습니다.
자동개찰기에 카드를 터치하기만 하면 출입이 가능하므로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역 이외의 장소, 예를 들어 자동판매기나 편의점에서도 요금 결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말 편리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IC 카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Suica 또는 모바일 PASMO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카드 사용 없이 스마트폰으로 개찰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카드에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알림: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으로 당분간 Welcome Suica는 하네다 공항 제3터미널역에서만 판매합니다.
원활한 이동을 위한 힌트
- 지정된 위치에 줄을 서서 승차합니다. 내리는 승객이 다 내린 후에 승차합니다.
- 일본인은 차내에서의 음식 섭취를 싫어합니다. 휴대전화 통화도 마찬가지입니다.
- 자기 주변의 공간을 의식적으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본인이 큰 배낭을 등에 메고 있다면 앞으로 들거나 본인의 다리 사이에 놓습니다.
- 야간의 늦은 시간에 밖에 나가 있을 경우에는 귀가하는 막차가 대체적으로 23:30부터 다음날 0:30 무렵까지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날 아침 첫 열차는 5:00 전후에 있습니다.
- 열차 내에는 임신 중인 사람, 고령자, 장애인이 우선적으로 앉을 수 있는 노약자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지하철 앱을 다운로드 하자
더 원활하게 이동하려면 도쿄메트로의 앱을 다운로드 해 두시면 좋습니다. Japan Travel – 방일 외국인 전용 내비게이션(Navitime)은 맛집에서부터 관광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정보를 갖춘 포괄적인 앱입니다. 관심이 있는 명소를 지도상에서 검색하면 거기까지 가는 방법을 제시해 줍니다. 그 루트에 필요한 승차권을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만약 이미 승차권을 가지고 있다면 그 정보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그에 따라 다른 루트를 제시하고 요금을 조정해 줍니다. 또한 도쿄의 인기 명소 티켓을 살 수 있는 웹사이트도 안내해 줍니다.
지하철 영업시간을 확인하자
열차는 보통 아침 5시부터 밤 12시경까지 운행합니다. 반드시 Japan Travel – 방일 외국인 전용 내비게이션(Navitime) 또는 인터넷으로 이용 경로를 확인해 두시기 바랍니다.
러시 아워를 피하자
프로페셔널 푸시맨(pushers)에 대해 들어보셨거나 실제로 동영상을 보신 적이 있나요? 그들은 흰색 장갑을 낀 역무원으로, 혼잡한 열차 속으로 승객을 밀어넣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그들은 문이 닫혔는지 확인하고, 모든 게 정확한 시간에 움직이도록 혼신을 다해 노력합니다. 도쿄의 러시 아워에 전철을 이용하시면 이들과 만날 수 있습니다. 러시 아워는 보통 오전이라면 7:30부터 9:30 사이, 오후라면 5:30부터 7:30 사이를 말하는데, 특히 아침 시간의 혼잡이 심합니다. 혼잡이 불편하거나 큰 짐이 있을 경우에는 피크 시간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쿄메트로의 무료 Wi-Fi를 사용하자
도쿄를 여행하다 보면 이 다음에 어디서 맛있는 식사를 할지 계획하거나 모국의 친구들에게 사진을 보내 자랑하고 싶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도쿄메트로와 도에이 교통은 몇 군데 역에서 무료 Wi-F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