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NA 합격 후기 독학 및 덤프 공부법 공유

안녕하세요. 2024년의 첫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지난 12월 17일에 합격한 CCNA시험의 공부 방법 및 덤프 활용법에 대해 공유하는 포스팅이 되겠습니다. 

네트워크 업계 및 IT 종사자(혹은 준비 중인) 분들이 주로 취득하는 자격증이 되겠습니다. 먼저 CCNA 시험이 무엇인가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은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CCNA 인증이란?

CCNA 인증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IT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하는 것으로, CCNA 시험은 네트워크 기초, IP 서비스, 보안 기초, 자동화 및 프로그래밍을 다룹니다. 민첩성과 다재다능함을 고려하여 설계된 CCNA는 오늘날 가장 진보된 네트워크를 최적화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CCNA 교육 과정을 수강하고 시험에 합격하면 모든 방향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시스코의 인증을 취득하면, 기업이 여러분이 엄격하고 표준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는 것 이상의 존재임을 인정하는 증거가 됩니다.

출처 : cisco 홈페이지

다시 말해 네트워크 분야로 앞으로 커리어를 쌓아가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시험이 되겠습니다. 기초적이라고는 해도 그 난이도가 꽤 높은 편이라, 해당 업계에서 오래 근무하신 분이 아니라면 합격을 위해서는 상당한 공부량과 문제풀이 연습이 필요합니다. 

보통 다음의 두 가지 방법으로 준비를 하는 분이 대부분입니다.

  1. 인강, 책, 무료 문제풀이 사이트 등을 활용하여 오랜 시간을 투자하여 시험을 준비
  2. SPOTO 등의 덤프 사이트를 활용하여 문제와 답을 암기하여 단기간에 오로지 합격만을 위한 준비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께서는 적극적으로 네트워크 등 본 자격이 필요한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시는 분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필요에 따라 공부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덤프를 활용하여 문제와 답만을 암기해서 시험을 합격하셔도 시험이 끝난 이후에 머리에 남아 있는 지식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1번과 같은 정공법으로 시험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얼른 취직도 해야 하고, 회사에서는 얼른 자격증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CCNA시험을 합격하기 위한 공부량은 매일 꾸준히 공부를 한다는 전제 하에 최소 3개월~6개월을 필요로 합니다. 컴퓨터 네트워킹이나 인프라 등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신 분이시면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본 시험에서 공부한 내용 전체가 실제 업무에 즉시 활용될 확률도 적습니다.

그리고 시험과 자격증이라는 것은 개개인의 필요성에 따라 취득하면 되는 부분입니다. 실제 업무를 위해 필요한 공부는 자격증 취득 후에 열심히 공부하면 따라잡을 수 있는 부분이며, 현실적으로 자격증 없이 취직이나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확실한 수단이 없기에 자격증부터 취득하는 것이 여러 모로 빠른 길이 될 수 있습니다. 

덤프 공부 방법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덤프를 활용한 공부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포스팅과 함께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라공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sdk800402

아이티 라이센스 공부 아라공 카페입니다. CCNA덤프로 시험을 합격하신 분들의 후기가 많이 존재합니다. 또한, 개별적으로 구매 시 상당한 비용이 발생하므로(*150달러~) 덤프 파일의 구매 판매 및 공동구매 글도 많이 올라오고 있으므로 관심이 있으시면 공구에 참가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CCNA를 검색하시고 글을 몇 개 읽어보시면 대충 어떻게 진행되는지 감이 오실 겁니다.

CCNA덤프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 ccna dump 등을 검색하시면 덤프사이트가 굉장히 많이 나옵니다. 그 중에서도 한국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으며 실제로 정확도도 꽤 높은 덤프사이트가 SPOTO 덤프사이트 입니다. 필자 역시 시험을 준비할 때 스포토 덤프를 통해 준비하였습니다.

구글에 spoto dump 검색시 가장 위에 나오는 사이트입니다. 유사한 사이트도 많이 나오게 되는데, 스포토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나 정확도가 많이 떨어진다는 후기 등이 존재하니 안전빵으로 시험을 응시하고 싶으시면 스포토 이용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링크 첨부합니다.

https://cciedump.spoto.net

결제는 신용카드 또는 paypal을 통해 진행됩니다. 위 홈페이지에 접속 하신 이후 상담원과의 채팅을 진행하시면 whatsapp을 통해 이후 연락을 하게 되는데요, 회신이 꽤 빠른 편이라 큰 불편함 없이 연락이 가능합니다.(휴대폰으로 앱을 설치하시고 가입하셔도 되고, 데스크탑용 어플을 설치하셔도 됩니다. 또한 해외 사이트라 직원과 영어로 대화할 텐데요, 영어로 대화하는게 걱정되시면 deepl 등의 번역 사이트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SPOTO사이트의 덤프는 원격 네트워크를 통해 SPOTO 서버의 컴퓨터로 직접 접속하여 덤프 프로그램을 기동하셔서 약 500~600개의 문제를 하나하나 문-답-문-답 방식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시험문제과 완전 동일한 문제가 대다수 준비되어 있으므로 그냥 통암기 하시면 됩니다. 다른 덤프사이트에 비해 문제 수가 적은 편이긴 하지만 정말 아무런 기초도 없이 통암기 하시기에는 네트워크 문제 특성상 상당한 수의 숫자와 토폴로지 그림, 전문용어 등이 존재하므로 최소한의 지식은 있는 상태로 덤프를 활용하시는 게 효율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각종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역할과 처리 방법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보는 법, 서브넷 마스크, 디폴트 게이트웨이 등의 기본 개념과 계산 방법 등은 학습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본인이 암기에 자신 있으며 자격증 취득 이후 본 분야는 쳐다도 보지 않으실 거라면 상관없지만..)

CCNA 시험은 초이스(4지or5지선다 객관식 문제), DND(드래그앤드랍), 심렛, 시뮬레이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초보이고 90퍼센트 이상 덤프에 의존하여 시험을 보실 생각이시면, 아마 시뮬레이션은 포기할 확률이 높을 텐데요. 초이스와 DND를 완벽하게 암기 후 시험을 보겠다라는 마인드로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DND가 외우기 힘들어서 포기하려고 하시는 분이 간혹 계신데, 정말 덤프와 똑같이 출제되는 데다가 점수 비중도 높은 편이라 효자 종목입니다. 반드시 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인의 경우 총 90문의 시험문제 중 시뮬레이션이 3문제 출제되었습니다. 가능한 곳까지는 커맨드를 입력하였지만 끝까지 작성하지는 못했어요. 부분점수가 있으므로 시간이 허락되시는 분은 가능한 부분까지 암기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덤프와 병행하면 좋은 준비방법

필자는 시험 약 1주일 전부터 덤프를 암기하기 시작했습니다만, 덤프만으로 시험을 준비하지는 않았습니다. 기초지식이 아예 없는 편은 아니었고, 앞으로 네트워크 분야를 다루는 업무에 종사할 가능성도 있기에 따로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현재 일본의 IT기업에 취직한 상태라 한국의 책으로 공부하기는 힘들었습니다. 차선책으로 선택한 것이 기업의 연수 사이트 등으로도 유명한 Udemy의 CCNA강의였습니다.

【한글자막】 Cisco CCNA 200-301 완전 정복

https://www.udemy.com/course/cisco-ccna-complete-guide-korean/

위 강의 전체를 수강하지는 못하였지만 틈틈이 강의를 수강하며 네트워크 기초를 잡기 위해 출퇴근 시간 등을 활용해 공부했습니다. 분량이 상당하지만 본 시험 준비를 위한 공부 이상으로 네트워크 지식을 쌓을 수 있으므로 추천하는 강의입니다.

Udemy사이트의 경우 수시로 할인을 진행하므로 웬만하면 할인하는 기간에 구매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가격 차이가 많이 나요. 요즘은 Udemy에도 한글 자막이 포함된 강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 IT업계에 발을 붙이신 분이라면 다양한 강의를 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담이지만 처음에는 한국의 IT강의가 다수 존재하는 인프런 사이트를 통해 공부를 하였으나, Udemy에 비해 가격이 비싸며 대부분의 강의에 수강기간이 존재하여 앞으로도 대부분의 공부는 Udemy를 통해 진행할 계획입니다.

✔시험결과

무사히 합격하였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도움이 된 것은 역시 덤프암기 였고, 다음으로 아라공 카페에서 시험후기나 시험내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것도 마음의 안정(?)을 얻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CCNA도 여느 IT시험과 같이 집에서도 수험이 가능하지만, 필자는 아키하바라의 테스트센터에서 시험을 보았습니다. 본인이 시험을 치루기에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곳에서 시험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본의 IT업계로 이직한 지 약 9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IT기초라고 할 수 있는 자격증을 5개 정도 취득하였네요. 자격증을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실무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앞으로 자격증 공부는 조금 천천히 진행하고자 합니다. 

CCNA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께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 해 이루고자 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ko_KRKorean